양인 분들에게는 인삼보다는 도라지를 더 추천해드리는 이유
안녕하세요. 믿음사랑한의원 오원장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적어보네요. 최근에 컴퓨터가 고장이 나는 바람에 직접 포스팅을 하는데 번거롭다보니 이제서야 글을 적습니다. 이제 12월입니다. 연말에 건강 조심하시고, 독감이 유행중이라고 하니 평소 호흡기가 약하신 분들은 꼭 마스크를 하고 다니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오늘 설명드릴 내용은 양인 분들에게 인삼이 좋을 것이냐. 도라지가 좋을 것이냐라는 질문을 환자 분에게 듣고 나서 대답해드리는 것입니다. 그 분께도 한 번 설명드렸는데,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몇 자 더 적어보겠습니다. 최근에도 페이스북에서 도라지청을 먹고 몸이 좋더라고 말씀하신 글을 보면서, 그 분에게는 도라지가 좋은 약인데 라는 생각을 몇 번이나 했습니다. 그 내용에 대한 부연 설명을 좀 해보겠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체질로 진료하는 한의사입니다. 한의사 모두가 체질을 보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체질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도 아닙니다. 체질이 아니어도 좋은 효과를 보는 많은 처방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체질을 고집하는 것은 제가 환자 분을 진료하는 관(觀)이 있기 때문입니다. 양인 체질이냐, 음인 체질이냐 혹은 양적인 병증이냐, 음적인 병증이냐에 따라 제가 치료하는 방법 및 술(術)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환자 분들이 내원하시면 그것부터 확인을 합니다. 당신이 양인인지 음인인지, 혹은 양적인 병증을 호소하는지 음적인 병증을 호소하는지부터 말입니다.
그러면 양인 체질의 환자 분들이 내원하실때마다, 꼭 말씀드리는 것이 음혈부족(陰血不足) 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라입니다. 양인 체질 분들은 기본적으로 움직임이 많고, 활동량이 많은 대신에 음혈이 다소 적은 편입니다. 음혈을 채워야 하는 상황에서도 음혈을 소모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현대인들일수록 더욱 그러합니다. 그런 분들이 피로함을 느낀다고 해서 흔히 홍삼, 혹은 인삼을 단미제로 복용한다면 그것은 말라가는 음혈을 더욱더 마르게 해버리는 것입니다. 일시적으로는 활동량이 높아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이후에 닥칠 극심한 건조 현상들이 저는 이미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양인 체질 분들께서 홍삼 먹어도 되냐고 하면 안된다고 말씀드립니다. 대개 이 대답을 하고 나면 그러면 어떻하지라는 식의 표정들을 짓곤 하십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무엇인가를 하고 싶은데 한의사가 하지 말라고 했으니 다른 것은 무엇을 해야 하나에 대한 궁금증이죠. 그런 경우에 저는 주로 도라지, 한약재로는 길경(桔經)을 추천해드립니다. 길경은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양인 분들이 흔히 음혈부족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현상들, 대표적으로 목이 쉽게 잠기거나, 목소리가 변하거나, 감기가 자주 걸리거나, 목이 자꾸 칼칼해지거나, 목이 간질거리거나, 목에서 가래가 자꾸 생길때 추천하는 약재입니다.
사실 길경 자체만으로 이런 문제들이 완벽하게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제가 쓰는 천방(天方)을 쓰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단미제로 궁금하다고 말씀하실 때는 일단 길경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드립니다. 홍삼보다는 낫고, 완벽하지는 않지만 양인 체질 분들이 흔하게 고생하시는 병증 중에서 특히 인후부와 호흡기에 발생하는 문제에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한의원에 내원하시게 되면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늘 하루도 평안하시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