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믿음사랑 이야기/한약

[전주 서신동]잦은 구내염에는 황련이 들어간 한약 치료가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믿음사랑 한의원입니다.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평안한 하루가 되시길 기도합니다. 오늘 쓰는 내용은 구내염, 그 중에서도 아프타성 구내염, 혹은 만성재발성궤양성구내염에 대한 것입니다. 


구내염 환자 분들은 참 힘듭니다. 겉으로 티가 나지도 않으면서, 통증이나 고통은 이루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주변 분들이 환자 분의 통증이 심하다는 것을 잘 모른다고 해야 할까요. 입은 아프고, 먹기도 힘들고, 궤양이 생긴 부위가 호전도 잘 되지 않고, 조금 좋아졌다 싶다가 다시 아파서 쩔쩔 매는 경우를 곧잘 봅니다. 


임상 초기에 구내염 환자 분들이 오면 무엇을 해줘야 하는지 잘 몰랐습니다. 이제는 어느 정도 방법이나 시스템 같은 것이 익숙해졌지만, 이렇게 아픈 것을 저 역시 겪어보지 않아서 이것이 얼마나 힘든 것인지, 관심과 정성을 다해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인지 잘 몰랐습니다. 여하튼 아프타성 구내염 환자 분들의 고통은 참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보통 청소년, 젊은 분들에게 많습니다. 구내염이 시작됐다가 2주에서 길게는 1달이면 사라집니다. 그러다보니 처음에는 그런가보다하고 몇 번 넘기다가, 이 통증이 점점 심해지거나, 기간이 꽤 됐는데도 잘 사라지지 않고, 금방금방 재발하다보니 다른 방법이 없나 해서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베체트 병과 구분하는 것입니다. 구내염의 경우 다른 신체 부위에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베체트 병의 경우 성기에도 궤양이 생기거나, 모낭염, 관절염등등을 같이 겪게 됩니다. 치료 방법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구분을 잘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자운고 요법을 먼저 합니다. 자운고는 한방 연고인데, 각종 피부 질환에 최우선적으로 쓰는 연고입니다. 자운고를 궤양이 생긴 것에 바르고, 왜 병이 생겼는가에 대해 진단하여 그것에 맞춰서 침 치료 및 약침 치료를 합니다. 재발이 여러번 되는 경우에는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한약 치료를 합니다. 주 처방에 핵심 약재는 황련입니다. 황련은 염증을 줄여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황련만 쓰면 안됩니다. 황련 이외에 각종 보기약과 청열약을 같이 배합하여 처방해야 상처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약침 치료의 경우 자하거약침과 산삼약침을 증에 맞춰서 씁니다. 평소에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피곤함을 호소한다면 산삼약침을 사용하고, 피부가 건조하거나 생리통이 심하다면 자하거약침을 위주로 사용합니다. 또한 적외선 광선 치료를 통해서 궤양이 생긴 피부에 자극을 주기도 합니다. 실제로 보여드리면 간단한 것을 글로 설명하려고 하니 길어지네요. 한의학으로도 아프타성 구내염이 좋아지는 것이구나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