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믿음사랑 이야기/한약

[전주 서신동]말을 오래하다보면 목이 쉰다는 것은 폐조심열증을 의미합니다.





안녕하세요. 믿음사랑한의원입니다. 연일 열대야로 고생하시는 환자 분들을 많이 봅니다. 부디 몸 건강 조심하시고, 항상 이온 음료나 수분 섭취를 게을리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폐조심열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출퇴근할때 간간이 팟캐스트를 듣곤 합니다. 최근에도 정치 관련된 팟캐스트를 듣다가, 거기서 게스트로 출연하신 한 분이 이런 이야기를 하십니다. 요즘에는 목요일 정도 되면 목이 쉬어버린다고 말입니다. 바로 이런 경우가 폐조증, 혹은 폐조심열증입니다. 



체질에 따라서 사람들은 두 가지 병리적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첫번째는 열증, 두번째는 음혈부족증입니다. 두 가지는 때로는 따로, 때로는 같이 다니기도 합니다. 음혈부족으로 인해 열이 오르기도 하고, 열증은 생겼지만 음혈부족까지 진행되지는 않은 경우도 보게 됩니다. 가령 감기로 인해 열이 오른다면 열증은 발생했지만 발생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음혈부족 증상은 그리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반면에 음혈부족으로 오래 고생하신 분들은 만성적으로 그 증상에 시달리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평소에 말을 많이 하시는 선생님들이나, 목소리를 긴장된 상태로 자주 써야 하는 경우에 폐에서 음혈부족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나이대가 40대에서 50대 분들에게 폐에서 음혈부족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심열을 제어하는 폐가 약해지기 때문에 걷잡을 수 없이 음혈부족 증상이 빨라지고, 그에 따라 심열도 같이 심해지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팟캐스트에서 게스트로 나오셨던 분의 표현은 아직까지 심열증 단계는 아니지만, 음혈부족의 만성적인 단계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냐 싶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하고, 목캔디를 자주 복용한다면 다소 호전되지만,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음혈부족을 채워주지 못한채 겉에서만 기름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환자 분이 내원하시면 음혈부족을 채워주는 천방(天方)을 처방해드리면서, 몇 가지 다짐을 시킵니다. 첫번째는 설탕입니다. 두번째는 카페인입니다. 세번째는 육식입니다. 네번째는 수면입니다. 앞서 언급한 세 가지는 철저하게 차단해주시고, 네 번째 수면은 충분해야 합니다. 자세하게 설명할 기회가 올 것이라 생각되는데, 정제된 설탕 및 카페인, 그리고 육식은 열증을 자극하여 음혈을 자꾸 마르게 만듭니다. 가뜩이나 부족한 음혈을 부족하게 만드는 원인입니다. 수면은 충분히 취할수록, 수면의 질이 좋을수록 음혈부족 증상 개선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요즘 중고등학생 아이들에게 자주 보이는 불안장애 증상은 대부분 수면 개선으로도 좋아집니다. 음혈부족을 제어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폐조증이 심해져서 심열증까지 겸해지게 되면 치료기간은 참 길어지게 됩니다. 부디 음혈부족이 생기지 않도록 평소 생활습관을 충분히 해주시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728x90